평소 패션에 관심이 없으셨거나 이제 막 관심을 가지신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고민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옷을 입을 때 신발을 매치 하는 방법입니다. 신발의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고 많습니다. 어떤 종류의 신발을 착용하느냐에 따라서 코디에서 느껴지는 분위기도 달라지기 때문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하지만 평소 패션에 관심이 없었고 패션에 관심을 가지신 기간이 짧으신 분들은어떻게 신발 매치를 해야 하는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을 것입니다. 필자도 과거에는 아무 신발이나 보이는대로 신었었고 무드(어떤 상황에서 대체적으로 느껴지는 분위기나 기분)는 생각하지 않고 필자 눈에 예뻐 보이는 신발을 신고 다녔습니다.
하지만 의상과 신발이 매치가 되지 않아 스타일이 엉망이 되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필자가 평소 신발에 많은 신경을 쓰고 공부를 해서 알게 된 꿀팁을 독자분들께 전해드리겠습니다.
신발을 무드에 맞게 매치하는 방법
필자는 코디를 할 때 신발을 가장 마지막으로 매치하는 방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신발이 메인이 되는 코디가 아니라 코디를 하고 마지막에 전체적인 무드를 살리고 완성시켜 주는 보조적인 역할로 신발을 코디하고 있습니다. 신발을 매치하실 때 가장 많이 생각하셔야 할 점은 바로 무드입니다.
무드란 코디의 전체적인 분위기, 스타일, 색감 등을 의미합니다. 즉, 어떤 무드의 코디를 완성하실 건지에 따라서 신발의 매치가 달라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댄디(깔끔하거나 단정하게 입은 스타일)한 스타일의 옷을 입었을 때 신발을 스니커즈나 구두가 아닌 운동화로 매치를 하신다면 의도하신 것과 다른 어색한 분위기가 만들어질 수도 있고 어울리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캐주얼 코디로 옷을 입었을 때 신발을 로퍼나 구두로 신는다면 전체적인 무드에 맞지 않는 코디가 됩니다.
패션도 하나의 예술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옷을 입어도 잘 어울리시는 분들도 존재할 것입니다. 하지만 코디에 대한 숙련도가 높지 않은 분들은 위 코디를 소화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래서 옷을 입으실 때 자신이 정한 무드에 맞게 신발을 신어주셔야 합니다.
제일 간단한 방법은 댄디한 무드로 옷을 코디했다면 댄디한 느낌의 신발을 신어주고 캐주얼한 코디를 무드로 정하셨다면 캐주얼한 신발을 신어주시면 됩니다. 물론 두 가지의 무드가 공존하는 코디를 입으실 때도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댄디한 느낌의 코트를 입었는데 이너(안쪽, 내부 등의 뜻으로 겉옷의 안쪽에 입는 옷)를 캐주얼하게 입었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이될 것입니다.
두 가지의 무드가 공존하는 코디를 하셨다면 캐주얼한 신발을 신어주셔도 되고 댄디한 신발을 신으셔도 됩니다. 그래서 이럴 때는 댄디한 코트에 신발을 맞출 것인가, 아니면 캐주얼한 이너에 맞출 것인가에 따라서 신발을 신으시면 됩니다. 만약 캐주얼한 이너에 맞춰서 신발을 신으시고 댄디한 코트를 입으셨다면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놈코어룩('꾸민 듯, 안 꾸민 듯' 자연스러운 멋을 추구하는 패션 스타일, 흔히 꾸안꾸라고 불림)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전체적인 무드를 고려하여 신발을 매치하시면 어떤 코디든 쉽게 신발 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신발의 컬러 매치 하는 방법
우선 입문자 분들이신발 매치를 하실 때 가장 쉽게 하실 수 있는 방법은 신발을 제외한 코디 아이템의 컬러에서 가장 무난한 컬러로 맞춰서 신으시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검정 코트 안에 색감 있는 니트를 입고 청바지를 매치했다면 가장 무난한 색깔이 무엇일지 독자분들께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위 코디에서 가장 무난한 색은 검은색 입니다. 그리하여 신발도 이너와 같은 검은색으로 컬러를 맞추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색감 매치를 해주신다면 전체적으로 무난한 컬러 매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런 코디 방법(신발과 이너의 컬러 매치 관계)이 잘 이해가 되지 않으신다면 보유하신 것중에 무채색(흰색, 검은색)등의 신발을 신으시면 됩니다.
무채색의 특징은 어떤 색감이든 잘 어울리고 잘 받쳐주기 때문에 흰색 신발 하나만 있다면 색감을 맞추는 것에 대하여 어렵게 느끼시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신발로 센스있게 포인트를 주는 방법도 있습니다. 상의를 초록색 같이 튀는 색감의 옷으로 코디하고 초록색 신발로 매치를 한다면 센스있게 옷을 입은 것처럼 보일 것입니다. 이렇게 색감이 있는 이너 또는 아우터를 입고 그것과 비슷한 계열의 신발을 신는다면 훨씬 더 센스 있고 스타일이 좋아 보일 수 있습니다. (물론 이렇게 상의와 신발을 초록색으로 코디한다면 하의는 무채색인 흰색과 검은색중 하나를 입는 것이 좋겠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전체적인 무드에 맞는 신발만 신어주신다면 신발을 매치하는 데에 큰 어려움 없이 코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독자분들도 필자가 전달해드린 것들을 읽어보시고 마음에 드신다면 유용하게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